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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경영

  • 좋은 기업을 만들겠다는 신념으로 윤리경영을 실천하겠습니다.

    불과 십년 전만해도 별로 어울릴 것 같지 않았던 윤리와 경영이라는 말이 이제는 함께 붙어 다녀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 시대가 되었습니다.
    그 십년 사이에 사회 속에서 기업의 위치와 역할은 계속 커져 왔고, 사회가 기업에게 요구하는 책임도 함께 높아져 왔다는 것을 시사하는 대목이 아닐까 합니다.
  • 그렇다면 현재 논의되고 있는 윤리경영이란 어떤 개념일까요?

    윤리경영을 한 마디로 정의한다면,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즉 고객, 주주, 종업원, 협력회사, 경쟁사, 지역사회,지구환경 등
    포괄적 이해관계자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자각하고 이를 기업 행위의 전 과정에서 중요한 원칙으로 적용하는 경영의 한 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개념에는 두 가지 중요한 초점이 있습니다.
    하나는 포괄적 이해관계자에 대한 윤리적 책임이라는 점이고 또 하나는 기업 활동의 전 영역에서 적용되는 원칙이라는 점입니다.
  • 윤리경영은 포괄적 이해관계자에 대한 윤리적 책임을 인정하는 것입니다.

    즉 주주 뿐만이 아니라 종업원, 협력회사, 고객, 지역사회, 심지어 경쟁사에 대한 윤리적 책임까지도 생각하는 경영입니다.
    주주, 종업원 등 특정한 이해관계자에 대한 기업의 책임만을 이야기하는 것은 윤리경영과는 거리가 먼 것입니다.
    또, 윤리경영은 기업윤리를 경영 전반에 일관된 원칙으로 적용하는 것입니다.
    기업 활동의 특정한 국면에만 적용될 수 있는 원칙이라면 그것은 참다운 윤리경영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예컨대 임직원의 부정부패 척결운동이나 사회공헌활동을 윤리경영과 동일시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은 기업 활동 전반에 흐르는 원칙으로서의 윤리경영을 잘못 이해하는 것입니다.
    윤리경영을 준법경영과 동일시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 역시 잘못된 이해입니다.
  • 준법경영은 기업의 책임을 법규 준수라는 틀 안에서 바라보는 데 반해,

    윤리경영은 기업이 법의 테두리를 넘어 입법 취지와 사회 통념까지도 감안하여 자기 행동을 선택하는 경영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법적으로 문제되지 않는 일이라도 고객의 이해와 상충되거나 사회의 윤리적 기준에 배치된다면 이를 행하지 않는 것이 윤리경영입니다.
    윤리경영과 직접적으로 반대편에 있는 경영방식은 기업이 자기의 목적 달성을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는 것입니다.
    원산지 허위기재, 불량원료사용, 회계조작, 성차별, 노동착취, 부실공사, 고객정보유출, 산업스파이, 허위과장광고, 불공정거래, 뇌물수수, 담합, 환경파괴 등이 바로 그런 비윤리 경영의 산물들입니다.
    불과 수 년 사이에 우리는 방금 열거한 바로 그 비윤리적 행위 때문에 허망하게 몰락해 가는 국내외 기업들을 수없이 지켜 보았습니다.
    윤리경영이야말로 기업이 사회와 장기적으로 공존하고 번영하기 위한 하나의 생존 원리라는 것을 우리는 체험하고 있는 것입니다.
  • 윤리경영은 기업의 역할에 대한 새로운 비전을 제시합니다.

    머지 않아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아니라‘기업의 사회적 리더십’이 문제가 될 것입니다. ‘존경 받는 기업’이라는 말이 그 맹아를 보여줍니다.
    국가의 역할이 줄어드는 가운데, 대중에게 가장 직접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사회의 기본조직으로서 기업의 역할은 더 커질 수밖에 없으므로, 사람들은 기업에게 사회적 리더십을 요구하게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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